-30% 계좌 탈출법 - 주식단테

A와 B가 있다고 했을 때 둘 다 5천만원으로 주식을 시작하였다.  A는 5천만원 전부를 가지고 주식 단타를 시작하였고 5천만원을 다 잃었다. B는 4.9천만원을 은행에 넣고 1백만원만 가지고 주식을 하면서 경험을 쌓기 시작했다. 1년후에는 어떻게 되었을까? A는 처음부터 돈만 벌려고 하는 마음에 아무것도 배우지 못하고 5천만원을 다 잃었다. 반면 B는 돈벌 욕심은 접어두고 배우고자 하는 마음만 가지고 배우는 자세로 임했다. 주식으로 성공한 사람의 조언을 듣고 1년간 돈벌 수 있는 그릇만 만든 셈이다. 주식시장이 밭이라면 A는 자갈밭에 식물을 엄청 심었는데 다 죽어버린 셈이고 B는 식물들이 잘 자랄 수 있게 돌도 골라내고 밭을 잘 갈아놓은 상태이다. 이런 상태가 되었을 때 B는 무엇을 해도 돈을 벌 수 있는 실력을 얻은셈이다. 기법과 타점을 먼저 잘 배워서 숙달한 후 적절한 위치에서만 매매를 하는 것이 돈을 버는 길이다. 타점을 보는 눈을 기르는 것이 바로 실력을 기르는 것이다. -30% 탈출법 1. 현금 100%가 될 때 까지 매매를 멈춰라 -- 2-3년 잡고 기다린다는 마인드로 양전하면 팔자     양전된 수익금으로 아직 마이너스인종목 같이 매도해서 현금 추가확보 2. 계속 이런식으로 기다리면서 양전 될 때 마다 팔면서 현금 비축하기 3. 추가 매수 하지 않기 4. 마지막에 한두종목 손절 칠 자리까지 보이는데 손절할건지 말건지 결정 5. 시간 여유를 가지면 된다. 빠르면 6개월에서 2-3년까지도 걸린다고 한다. 

2023년 10월 10일 SOXL & PLTR(팔란티어) 차트 분석, 추가로 시황분석

간만에 각잡고 SOXL 매수를 시작했다. 이번에 한 70%정도는 스윙으로 먹고 나올 생각인데 내 생각을 한번 공유해보고자한다. 아래는 대략적인 현재 주가이다. SOXL은 6불대까지 쳐박았었고 거기에서 거의 한 4배가 상승한 30불 근처까지 찍고 다시 눌림목인 16불 근처까지 내려갔다가 20불위로 올라간 모습이다. 아래 그래프는 3개월 그래프라 이것만 보면 계속되는 하락 그래프 처럼 보일 수 있다.


SOXL 주가 상황 

트레이딩뷰로 본 차트의 모습이다. 대략 2년치의 정보를 보여주는 그래프이며 작년 10월 최저점인 6불대를 찍고 다시 채널을 새로 생성하여 올라가는 모습이다. 화살표는 타점을 표시한 것이다.




higher lows를 잘 만들면서 계단식으로 올라가고 있는 모습이다. 이번 눌림목에서 잡으면 아래의 그림처럼 다시 반구 모양을 그리면서 올라갈 것이라 보여서 매수 기간을 대략 3개월정도 잡고 매수를 진행하였다.



확실히 채널을 잘 생성하면서 올라가는 것 처럼 보인다. 현재 가격 20불은 코로나 폭락전의 SOXL의 가격이다. 그로부터 1~2년정도 꾸준한 상승을 보여 거의 70불까지 올라갔었던 SOXL이다. 나는 19불대에서 추매를 했는데 시간만 준다면 전고점을 깰거라 믿는 종목중에 하나이다.


Finviz에서 본 차트이다. 지금 주가는 200일 장기 이평선 밑에 위치하고 있고 50일선 위에 안착해서 올라가려는 모습이다. 차트만 본다면 못먹고 나오는 게 불가능한 위치라고 생각한다.



어제 추가매수를 진행했는데 오늘 올라버리니 기분이 좀 좋았다.



팔란티어 주가 상황

다음은 팔란티어 얘기를 좀 하고싶다. 나는 팔란티어 초기에 40불 찍고 내려오는 눌림목에서 팔란티어를 매수 했었다. 그래서 한 만불정도 물렸다. 물린지는 한 2년넘은 것 같다. 대략 평단은 25불 정도이다. 아래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수많은 개미가 25불 전후로 물렸을 것이다. 결국 주가는 5불까지 내려가고 나를 포함해서 일부 손절한 개미들이 아주 많을 것이다.

희소식이 있는데 팔란티어의 하락은 이미 멈췄다는 것이고 이젠 상승 채널을 생성하면서 예쁘게 올라가는 중이다.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충분한 하락기 이후 같은 기간만큼 횡보를 예쁘게 조진 다음 하락기간의 길이 만큼 딱 되었을 때 갑자기 확 튀어올라가버린 주가를 확인할 수 있다.




현재는 예쁘게 이평선을 타고 올라가는 중이며 거의 정배열로 보인다. 확실히 22년 하락기 때 있었던 저항선을 뚫고 올라서서 20불에서 한번 막혔지만 20불을 뚫으면 더 크게 상승할 여력이 보이기 시작했다. Higher Low 잘 만들면서 올라가고 있고 RSI도 50부근에서 상승으로 반전되어 분위기가 좋아보인다.




감히 해보는 주가 예측


내 예상으로는 곧 사람들이 "시발 왜오르지?" 혹은 "나도 함 타볼까?"하며 곧 포모가 오지게 올라올 시기에 다다른것 같다. 스멀스멀 어느덧 일년째 상승중인 주가. 심지어 SOXL 같은건 차트만 봤을 때 먹을 거리가 오지게 많아보인다.

지금은 미 연준에서 고금리 기조다 이 지랄 떨지만 알사람은 다 아는, 어차피 연준은 금리를 낮출 수 밖에 없다는 사실. 게다가 반도체 업황은 어떻게 될 것인가? 지구 멸망할 때까지 좋을 수 밖에 없는 것이 반도체 업황이다.

SOXL은 지금 껏 고점 회복 못한적이 한번도 없었다. 꾸준한 우상향을 보여주는 종목이다. 폭락도 충분히 올 수 있는 상황은 맞지만 그래도 들고있으면 언젠가는 먹을 수 있는 확률 100%의 게임을 하게 해주는 종목이다. 나는 지금 레벨에서 잡아서 3배 정도는 먹을 수 있다는 생각에 들어갔다.

물론 나는 40불정도에 던지고 나올 것이지만 말이다. 지금 상황에서 만약 폭락온다면 감수해야한다. 개미털기 한번 더해서 13불까지 밀릴 수도 있다고 보고있다.


지금상황에서 가장 조심해야 할 것

지금 제일 무서운 게 사실 금리 인하이다. 금리를 인하한다는 것은 이미 경제가 좆되기 시작해서 연준이 인위적으로 시장을 조절해보려는 시도이기 때문이다. 이자 더 올린다, 고금리 유지한다 이런 소리가 나오는 현재 시점은 폭풍전야이지만 아직까지는 안전하다는 생각이다. 

주식은 어떤 이유를 붙이면서라도 올라 갈 것이고 일찍 못탄 개미들은 눈물흘리며 군침흘리다 고점에서 또 물리고 땅을 치고 후회하는 시나리오 나올 것은 불보듯 뻔하다.


지수 30%정도의 폭락은 3-5년 마다 한번씩 꾸준히 나오는 것이기에, 안전하게 먹고 싶다면 현금모으다가 그럴때 들어가는 것도 추천이다.



댓글